209만 가구 대상 40만원 아동돌봄쿠폰 지급

2020년 3월 아동수당 지급받은 가구 대상 아동돌봄쿠폰 지급
209만 가구 대상 아동 1인당 40만원 쿠폰 13일부터 지급

보건복지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문제로 인해 가계의 소비가 줄어들고, 이로인해 위축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현재(지난 3월 기준) 아동수당을 지급받고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긴급 아동돌봄쿠폰을 오는 13일에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동돌봄쿠폰 지급은 2020년 3월 기준으로 아동수당을 지급받는 가구(7세 미만의 아동이 있는 가구)가 대상이며, 이로써 혜택을 받는 가구는 약 209만 가구입니다.

아동 1인당 4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며, 아동 수에 따라 비례 지급됩니다. 아동이 2인인 가구의 경우, 총 80만원의 아동돌붐쿠폰이 지급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아동돌봄쿠폰 지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삼성, 우리, 신한, 국민, 롯데, 농협 등의 주요 카드사들과 협의 중이며, 혜택을 받기 위해 별도로 주민센터 등의 지자체를 방문하지 않고도 바로 지급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가구의 경우, 별도의 신청이 없어도 해당 카드사를 통해 13일 전자상품권(아동돌봄포인트)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카드를 소지하고 있지 않는 일부 가구에 대해서는 복지로 또는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시어 아이돌봄 기프트카드를 신청해야 합니다. 기프트카드는 40만원이 입금된 선불 카드 형태이며, 해당 기프트카드는 신청시 작성한 주소지로 2~3주 이내에 배송될 예정입니다. 기프트카드는 13일 이후에 신청하더라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택 등의 주소지로 수령이 어려운 경우,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는 관할 주민센터를 통해 안내 받아야 합니다.

보건복지부 인구아동정책관은 “작년부터 보편 지급한 아동수당의 집행 기반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었으며, 이 덕분에 이번에 도입한 아동돌봄쿠폰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전달 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아동수당 지급 대상 가구라면 서두르지 않아도, 모두에게 아동돌봄쿠폰은 지급된다”며, “설령 아동수당 신청 시, 연락처를 등록하지 않았거나 등록했음에도 아동돌봄쿠폰 안내를 받지 못하였더라도 대상되는 모든 가구에게 100%지급되니 여유를 가져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