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 예상 스펙은? 어떻게 나올까?

  • 가장 작은 규격의 아이폰 미니 모델 사라질 것
  • 전면 화면 노치와 불룩한 후면 카메라 모듈 사라질 것
  • 더 향상된 카메라, A16칩 탑재, 위성통신 기능

아이폰13이 출시된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았지만, 벌써 부터 아이폰14에 대해 궁금해하고, 예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이폰13이 작년에 출시된 아이폰12와 외형적으로나 기능적으로 혁신적이라고 불릴만큼 크게 달라진 점이 없어서 인지, 아이폰14의 혁신에 기대감은 매우 높아진 상태입니다.

미국 IT 매체인 씨넷에 의하면 출시 15년에 맞춰 발매될 것으로 기대되는 아이폰14에 대해 전망하는 기사를 내놨습니다. 아이폰14에 대해 어떤 전망을 했을까요?

◈ 미니 모델 사라질 것

애플은 최근 아이폰의 모델을 크게 미니, 일반, 맥스로 크게 화면 크기 기준으로 3가지 형태로 구분해서 내놓고 있습니다. 미니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5.4인치, 일반 모델은 6.1인치 그리고 맥스 모델은 6.7인치입니다.

하지만, 아이폰12도 그랬지만, 전반적으로 미니 모델은 일반 및 맥스 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기가 떨어졌습니다. 그만큼 소비자는 큰 디스플레이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이폰14에서는 미니 모델이 사라질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미니 모델을 제외하고, 일반(보급형) 모델과 맥스(고급형) 모델에 대해 각각 2가지 타입으로 출시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아이폰14, 아이폰14 맥스, 프로, 아이폰14 맥스, 아이폰14 프로 맥스로 나올 것으로 예측됩니다.

◈ 더 저렴해질 가격

올해 출시된 아이폰13의 경우, 작년 발매된 아이폰12와 가격 차이가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용량이 커진 모델이 나오면서 200만원 대를 넘는 모델도 있기는 하였지만, 디스플레이, 용량, 카메라 등 동일한 급의 모델과 비교해 보았을 때에는 가격이 거의 동일하였습니다.

그런데 내년 출시될 아이폰14는 좀 더 가격이 저렴해질 것으로 점낭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 프로의 경우, 가장 작은 용량의 모델 기준으로 1,099달러부터 가격이 시작하지만, 아이폰14 프로 맥스의 경우, 900달러 미만부터 시작할 가능성을 언급하였습니다.

◈ 노치와 불룩 튀어나온 후면 카메라 사라질 것

아이폰은 전면 디스플레이 상단에 노치라 불리우는 까만 영역이 있습니다. 바로 전면 카메라가 위치해 있는 영역인데, 아이폰12에 비해 다소 줄어들기는 했지만, 아이폰13에도 여전히 노치 영역이 남아 있습니다. 뭔가 부자연스러운 영역이긴 합니다. 그런데 이 영역이 펀치 홀 디자인을 채택함으로써, 아이폰14에서는 사라질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이와 함께 아이폰12보다 더 튀어나온 아이폰13의 후면 카메라 모듈 또한 사라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후면의 카메라 영역이 폰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고, 후면은 평평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와 함께 매년 향상되고 있는 카메라 화소도 아이폰14 프로모델의 경우, 4,800만화소의 카메라 모듈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13의 후면 카메라 화소는 전 모델이 동일한 1,200만 화소입니다.

◈ 페이스ID만 고집할까? 터치ID는?

아이폰에 홈버튼이 사라지면서 페이스ID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화면 내 터치 ID기능을 넣기 위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문은 앞선 아이폰 모델에서도 꾸준히 있어 왔습니다. 아이폰13의 경우에도 소문이 있었으나, 디스플레이 터치ID 기능은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 기술에 대해서는 애플에서도 아직 연구하고 있으며, 아이폰14에서는 적용되지 못할 수도 있다는 회의적인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 라이트닝 포트 유지

아이폰은 언제쯤 자신들만의 표준인 라이트닝 포트를 버리게 될까요? 이미 애플은 자사의 제품인 맥북,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에어 등에서 USB-C 포트를 채택하였지만, 아이폰13에서는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달고 출시하였습니다.

9월말 유럽연합(EU)은 빠르면 2024년부터 모바일기기의 충전 방식 표준으로 USB-C 캐이블을 채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맞물려 아이폰도 USB-C 채택 가능성을 높이 보고 있지만, 아이폰14까지는 라이트닝 포트가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히려 아이폰은 USB-C나 라이트닝 포트를 제거하고, 완전히 무선 충전 방식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 CPU와 디스플레이 성능 향상

아이폰13에 탑재된 A15칩 보다 개선된 A16칩이 탑재될 예정이며, 아이폰13 프로 모델에만 적용되었던 ‘영상 재생률을 상황에 맞게 가변적으로 제어하는’ 120Hz 프로모션(Pro-motion) OLED 디스플레이 또한 전 모델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위성통신 기능 또한 적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이폰15주년을 맞는 아이폰14 출시일 또한 올해와 비슷한 시기인 9~10월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